| 울산대학교 기업경영연구소 춘계세미나 개최 안내 | |||||||||||||||||||||||
| 작성자 | 정** | 작성일 | 2011-06-01 | 조회수 | 76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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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학협동 춘계세미나 주제: 스마트 시대의 유통전략과 사례 ♧ 일시: 2011년 6월 9일 (목) 13:30~17:10 ♧ 장소: 울산대학교 경영관 24-215호 ♧ 주최: 울산대학교 기업경영연구소
초대의 말씀 최근 온라인 전자상거래 규모가 백화점 등 오프라인 상거래 규모를 넘어서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폰과 태블릿, 스마트TV 등의 스마트시대가 본격화되면서 온ㆍ오프라인 유통업체를 막론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구조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의 폭발적인 보급으로 인해 온ㆍ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은 움직이는 쇼핑 개념인 모바일 쇼핑에 힘을 쏟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할인점, 백화점으로 대표되는 기존 유통업계에도 큰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20%이상의 고속성장을 보이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은 스마트폰 사용인구가 2011년 말에는 2000만 명을 돌파할 것이란 전망이 구체화되면서 스마트 패드 등과 같은 신종 모바일기기의 등장 함께 모바일 쇼핑으로 영역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대형할인점이나 홈쇼핑업체의 올해 경영 전략 중 하나는 스마트 시대에 대한 대비입니다. 쇼핑 애플리케이션이나 전용상품 개발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뉴미디어 쇼핑 경험을 확대하고 디지털 뉴미디어 환경 변화에 적극 대처해 신사업 기회도 발굴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마트는 지난해 12월부터 스마트폰을 이용한 `No-Cart(노-카트)'쇼핑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노카트 쇼핑은 매장에서 상품의 바코드를 스캔 한 후, 해당 상품을 바로 이마트몰과 연계해 구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매장을 돌며 상품을 스캔만 하면 이마트몰 쇼핑을 통해 상품을 집까지 배송 해 주기 때문에 카트를 이용할 필요가 없고 계산대에 대기하거나 별도로 상품을 포장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울산대학교 기업경영연구소는 스마트시대의 유통구조와 변화 트렌드를 이해 및 전망할 수 있도록 학계와 실무진영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산학협동 세미나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11년 6월 울산대학교 기업경영연구소장 김자원 세미나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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